카테고리 없음

취업과 승진 그리고 퇴직에도 필요한 자격증 Best 5

마이티블 2022. 9. 14. 00:27
반응형

취업과 승진 그리고 퇴직에도 필요한 자격증 Best 5

현재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이나 시험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 모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는 자격증 정보를 준비했는데요.

국가 자격증이 있으면 당연히 취업시에 도움이 되겠지만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자격증 수당이 따로 있어서 자격증에 따라 매월 10만 원에서 20만 원까지 월급에서 해서 추가 수당을 받는다는 임금 우대를 받고 승진할 때도 가점이 더해지는 등의 대우를 받습니다,

그래서 최준생들도 열심히 자격증 공부를 하지만 부지런한 직장인들도 남몰래 자격증을 준비해서 회사에서 수당도 받고 100세 시대를 대비해서 퇴직 후 제2의 직업 준비까지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작년 한 해 동안 국가기술자격증을 접수한 227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더니 역시나 채용 시 자격증 모델을 해준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임금의 다음은 승진이나 인사배치 인사고과 등의 대우를 해준다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취업시에는 어떤 자격증이 대우를 받는지 그리고 임금을 우대해주는 자격증 하고 인사에서 우대를 받는 자격증이 어떤 것이 있는지 자격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표회 자료는 실제 직장에서 우대받는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227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는데요 그중에서  78만 명이 재직자였고 이 78만 명에 해당하는 현재 직장에 다니는 분들이 대답한 결과로 만든 자료라서 다른 통계보다 더 현실적인 면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서울시 산하 공기업을 기준으로 매월 자격증 수당을 지급하는 기준을 알아보니까 기능사는 2만원 산업기사는 4만 원 기사는 5만 원 기술사 기능장은 8만 원의 자격증 수당을 받고요  민간 기업들은 50만 원까지 받는 곳들도 있습니다.

자격증은 한 번만 취득하면 되는데 매달 다른 동료들보다 몇 만 원씩 더 받으니까 상당히 큰 매리트가 아닌가 싶은데요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채용시 우대를 받는 자격증 임금 우대를 받는 자격증 인사우대를 받는 자격증 순위를 먼저 알아보고 종합해서 자격증 등급별로 최종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채용 시 우대를 받는 자격증 1위는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였고 2위는 전기공사산업기사 3위는 소방설비산업기사 4위는 가스기능사 5위는 에너지 관리기사 순이였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직장우대 국가기술자격증 순위
1위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2위 전기공사산업기사
3위 소방설비산업기사
4위 가스기능사
5위 에너지관리기사

 

다음으로 임금 우대를 해주는 자격증으로 1위는 토목기사 2위는 건축산업기사 3위는 환경기능사 4위는건축설비기사 5위는 건설안전산업기사로 조사됐고요 인사 우대를 받는 자격증은 1위가 화재감식 평가 기사 2위는 위험물기능사 3위는 사회조사 분석사 2급 4위는 직업상담사 2급 5위는 건설안전기사였습니다.

  임금 우대 자격증 인사 우대 자격증
1위 토목기사 화재감식평가기사
2위 건축산업기사 위험물기능사
3위 환경기능사 사회조사분석사2급
4위 건축설비기사 직업상담사
5위 건설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

 

이렇게 채용우대, 임금 우대, 인사우대를 종합해서 직장 내에서 우대받는 국가기술자격증을 등급별로 5개씩 나눠서 발표했는데요 자격증 등급이 높을수록 우대받는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았습니다.

서비스 분야에서는 임상심리사 2급, 직업상담사 2급씩 사회조사 분석사 2급 자격 순이었고요 등급별로 구분을 해보니까 기사 자격증에서는 화재감식 평가 기사 기능사에서는 위험물기능사가 각각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이 모두가 얼마 전 시작된 중대재해 법과 관련된 자격증들이었습니다.

중대재해 법은 작년 1월에 국회를 통과해서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된 법률이죠. 예전에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 사고나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같이 열악한 근무 조건과 안전 규정이 미비한 상태에서 계약직 근로자의 안타까운 사망 사고가 여러 차례 발생했고 이천 물류센터 공사장 화재에서는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하면서 산업현장에서 안전조치 의무 위반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면 기업이 처벌을 받는 법이라고 간단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어떤 회사에서도 안전은 중요하니 안전 관련 자격증을 가진 직원이 필요하겠지만 중대해재법을 대비해서 안전과 관련된 자격증이 더 주목을 받는 것 같습니다.

이 중에서 비교적 취득이 가장 쉬운 위험물기능사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면 연령, 학력, 경력 모두 제한이 없고 필기시험은 60점 이상 실기시험은 따로 없고 대신 필답형으로 주로 계산하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쉽지는 않겠지만 틈틈이 인터넷 강의만 듣고도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임금이나 승진에서도 추가적인 대우를 받을 수 있으니까 취준생 청년부터 직장인, 퇴직을 준비하는 중년층까지 모두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