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누락에 관한 문의 및 답변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누락에
관한 문의 및 답변
안녕하세요. 저는 티스토리를 운영한 지 약 5년 정도 되었습니다.
그런데 말이 5년이지 일자수로 계산하면 약 90일 정도... 약 세 달 운영했다고 봐야겠네요. 그래도 요즘은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루라도 빠지지 않으려고 노력 중에 있습니다. 조금조금씩 방문자 유입에 정말 너무너무 속으로 기쁨을 느끼지만 한편으로 아쉬움음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전체 유입 경로에는 다음 포털 사이트 이름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요즘 회사일로 좀 소홀하기는 했어도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다음 입장에서는 이건 좀 너무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리 검색에서 빠졌다고 해도 그렇지 어떻게 다음 포털사이트는 이름조차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유입경로 순위를 상단부터 살펴보면
네**M
구*
네* 검색
네*
제 티스로리 백링크
B***
구* 재팬? 일본에서도 들어왔네요~
아직까지 키워드 잡기에 많은 신경을 집중하고 있는데 키워드를 잡았다고 해서 문제가 끝나는 건 아니더군요... 글감을 1천 자 이상 어떻게 쓰느냐도 너무 쉽지 않은 문제고요...
아무튼 유입 경로상에 다음에서 누락된 것을 확인하고 이메일 문의를 했습니다.
금요일 저녁에 문의를 드려서 월요일에 답변을 받았습니다.
고객센터의 답변을 다시 한번 읽어보자면
"죄송하지만 Daum 검색에서는 검색 결과의 품질 관리를 위해
일정 기준에 만족하지 않는 게시물 및 블로그는 검색에 노출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불법/스팸/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에 대해
복합적인 요소로 검토가 진행되며 청소년 유해, 스팸/어뷰징, 과도한 광고, 중복, 저작권 위해
개인정보 노출 게시물 등은 검색 노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품질 정책에 의한 처리 기준 및 규제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공개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긍정적인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저는 이 답변 이메일을 읽어보고 제 블로그들의 제목 검토를 했습니다. 처음 글부터 하나하나 요목조목 불법, 스팸, 어뷰징, 유해문구, 과도한 광고, 저작권 등 모두 하나하나 읽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예전 글에서 전자 흡연도구에 관한 분해 글을 작성했던 게 보여서 우선적으로 "비공개" 처리하였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이 글 외에는 다른 글은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이나 차분하게 다시 글들을 살펴보고 조금이라도 의심히 된다면 "비공개"로 돌릴 계획입니다.
제 글에 대한 유입 경로는 대부분 네이버와 구글입니다. 솔직히 다음 포털사이트에서 몇 명의 유입 인원이 생길지는 모르나 솔직히 아쉽지도 않습니다. 제가 노력한 성과만큼 네이버와 구글에서는 충분한 유입을 시켜줘서 다음이 아쉬운 건 아니나 구글이나 네이버의 경우는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의 글을 즉시 반영해주는 반면 다음은 검색 결과 후순위라도 포함시킬 의향이 있는지 없는지도 자세하게 나와있지가 않습니다.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다음 포털사이트의 티스토리가 다음 사이트에서는 미운 오리 새끼가 되었죠. 1차 비공개한 글에 대해서 차후 어떻게 반영이 되는지 아님 되지 않는지 지켜는 보겠지만 반영이 안 되더가 도 구글과 네이버에서의 유입에도 충분히 글 쓰는 원동력이 되어줘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합니다.